노인클리닉/기타

마음이 쉬어가는 곳

휴식과 치유가 있는 병원

심리검사

정신장애에 대한 진단은 정신과적 면담을 통해서 이루어지지만 환자의 상태나 심리적인 저항과 양가적 태도 등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초기 면담 과정에서 얻어질 수 있는 정보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.
정신과적 면담을 통해 충분한 정보가 얻어질 수 없는 경우에는 심리학적 진단 검사를 실시하여 개인의 성격이나 정신 장애 현상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얻어냅니다.

심리학적 진단 검사의 장점은 비교적 짧은 시간에 개인의 지적 능력과 인지적 측면, 정서적 측면, 자아기능의 측면 등 성격 전반에 대한 파악이 이루어 질 수 있으며, 정신장애 현상이 보다 객관적으로 측정될 수 있고 양적 측정을 통하여 개인 내 여러 특성들간의 비교와 개인 간의 비교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. 임상 실제에서 심리검사가 특히 필요한 경우는 치료자와 환자 관계 형성이 어려워 정신역동을 초기에 파악 안 될 때 또는 환자가 명백한 또는 은밀한 목적으로 자신의 문제나 증상을 과장하거나 감추려 하는 태도가 강할 때, 명백한 감별진단이 어려울 때 실시됩니다.

심리학적 진단 검사는 진단에 유일한 방법이거나 제한점이 없는 완벽한 방법은 아니지만 적절하게 이용되어 진단과 치료가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방향으로 진행하도록 도움을 줍니다.

종류

  (1) 객관적 검사
    - 자기보고식 검사 :HAS, BAI, CES-D, BDI 등
    - 다면인성검사 : 지능 검사, 기질 및 성격검사

  (2) 투사적 검사
    - Rorschach 검사, 주제 통각 검사, 문장 완성 검사, 인물화 검사 등